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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전문상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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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전문상담사란?

 

기업 및 소비자단체, 행정기관의 소비자 관련부서에서 물품과 용역 등에 관한 소비자 불만 및 피해상담, 모니터링, 소비자교육프로그램의 기획 및 실시, 소비자가 조사 등 소비자 복지향상을 유도하는 전문인력입니다.

 

 

◆ 수행직무

 

소비자전문상담사는 기업이나 소비자단체, 또는 행정기관에 있는 소비자 관련 부서 등에서 물품이나 서비스, 용역 등에 대한 소비자 불만 사항과 피해 사례등을 상담하고, 모니터링 업무를 하게 되며, 소비자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시해서 소비자 복지를 향상할수 있는 직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 시험안내

 

시험주관 및 시행

산업인력공단

  

응시자격

소비자전문상담사 1급

①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자격 취득 후 소비자 상담 실무경력 2년 이상인 사람

② 소비자상담 관련 실무경력 3년 이상인 사람

③ 외국에서 동일한 종목에 해당하는 자격을 취득한 사람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① 나이제한 : 없음

② 학력제한 : 없음

③ 경력제한 : 없음

 

시험과목

소비자전문상담사 1급

필기 시험과목 : 소비자법과 정책, 소비자상담론, 소비자 정보관리 및 조사분석

실기 시험과목 : 고급소비자 상담 실무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필기 시험과목 :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소비자 관련법, 소비자교육 및 정보제공, 소비자와 시장

실기 시험과목 : 소비자 상담 실무

 

 

◆ 전망

 

소비자전문상담사는 인터넷 쇼핑몰 시장이 성장하면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소비자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있어야 하며, 기업이미지를 좋게 하기 위해서는 직접적으로 소비자와 상대하는 소비자전문상담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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